일상생각

여름 제철과일 채소는 암예방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눈, 피부, 혈압, 뇌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렇다면 여름 제철과일 채소는 어떤 게 있을까?





"대표 여름 제철과일 포도, 수박, 키위, 멜론"



포도


여름 제철과일 대표주자 격인 포도는 혈액 응고 위험을 줄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포도 껍질 속에는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암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포도에 함유 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톨이며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다. 


포도는 주스로 마셔도 좋지만 그냥 먹으면 섬유질도 얻을 수 있다.






수박


또다른 여름 제철과일의 대표주자 수박은 수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리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칼륨, 마그네슘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암예방과 여름철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8월 제철과일 키위는 10월까지 제철인데 이 키위에는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 방지, 체지방 감소, 불면증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멜론


녹색껍질과 노란색 과육을 가진 칸탈루프멜론은 7월부터 제철을 맞는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암예방아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그리고  혈압과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저칼로리 음식으로 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고구마는 8월부터 제철이 시작 되는데 베타카로틴과 섬유질, 비타민C와 B, 칼륨 그리고 엽산 함유량이 높다. 


껍찔째 먹는 것이 더 영양가 좋고 칼로리가 적어 대표적인 다이어트 푸드다.






"늦여름부터 좋은 브로콜리,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십자선과 야채의 일종으로 식물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영양소의 보고다. 


특히나 비타민 A, C, 칼슘, 섬유질이 많고 설포라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암예방, 암퇴치에 효과가 있다.


참고로 십자선과 야채에는 순무, 청경채, 양배추, 콜르드, 양배추 등이 있다.





당근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로 대장 건강에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체중 유지에 도움을 준다. 


특히나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당근에 함유 된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 면역 체계 유지, 피부관리, 암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로 체내에서 변화한다. 




시금치


시금치는 여름 제철 채소는 아니지만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공급원이다. 


철분, 칼륨, 비타민 A, B, C, K, 엽산 등이 많고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번외로 좋은 과일 채소"


자몽


자몽은 사시사철 좋은 과일로 감귤오렌지, 자몽 등과 같이 비타민C, 엽산, 칼륨,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다. 


특히나 자몽은 리코펜이 풍부하다. 자몽의 경우 착즙이나 생과일 주스로 많이 섭취를 하지만 그냥 먹는 것이 더 효과가 좋다.




사탕무


사탕무는 감채라고도 하는데 강화도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다. 


겨울이 제철이긴 하지만 철, 엽산, 섬유질 함량이 높고 사탕무가 지닌 적색빛깔에는 대장암을 예방하는 베타시아닌 함유되어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