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부모님댁 리모델링을 하면서 전기레인지가 필요하게 됐다.


기존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깔끔하고 더 효율 좋은 전기레인지로 교체하기로 한 건데 굉장히 종류도 많고 정보들이 많아 고르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딱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정리해봤지.








"전기레인지 종류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


먼저 전기레이지 종류는 하이라이트 인덕션 하이브리드 이렇게 세가지다.

핫플레이트는 논외로 치고..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는 가열방식인데, 인덕션의 경우 유도가열, 하이라이트는 직접 가열 방식으로 동작한다.


좀더 쉽게 말하면 인덕션은 자력선을 만들어 상판가열 없이 냄비에 자기장을 형성시키고 열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고 하이라이트는 상판을 직접 가열하여 냄비에 열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하이브리드는 인덕션 하이라이트를 각각 합쳐놓은 것을 말한다.





"냄비 사용 편리성은 하이라이트"


하이라이트 인덕션 가열방식의 차이로 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용기가 다르게 되는데


인덕션은 자기장을 형성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철제 냄비만 작동을 하고 하이라이트는 구분없이 사용 가능하다.


참고로 인덕션용 냄비인지 체크 해보려면 바닥에 자석을 붙여보면 되는데 자석이 붙는다면 사용이 가능하고 에나멜 코팅이 되어 있는 경우는 사용하면 안된다.





"조리 속도인덕션"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에서 제일 크게 고려할 점은 화력과 예열시간인데 두가지 모두 

인덕션 > 가스레인지 > 하이라이트 순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제일 빠른 조리 속도를 보이는 것이 인덕션이다. 


500ml 물을 끓인다고 가정하면 2분, 3분 5분 정도? 





"전기요금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는 인덕션 승"


화구 출력 W를 보면 인덕션이 더 전기세가 많이 나올 것 같지만 실제로 하이라이트보다 적게 나온다고 한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한 조리속도 때문인 것으로 생각 된다.


여기까지만 보면 인덕션을 선택하는 게 좋겠다 싶다. 


냄비야 바꾸면 되는거고 인덕션 단점으로 지적되는 소음도 나봐야 못들을 정도는 아니겠지 싶다.


하이브리드도 고민 해봤는데 필요하면 버너나 하이라이트 1구짜리 사지 뭐.







"인덕션 하이라이트 차이 국내제품 or 해외제품 다를까?" 


국내와 해외 두 제품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 

해외제품이 국내 제품보다 출력이 좋고 직구로 구매하는 경우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다.


하지만 해외직구의 경우 국내 전기설비와 환경이 맞지 않게 최대출력치가 너무 높게 설계되어 있다.


그래서 설치시에 전기 공사를 따로 해줘야 하고 이사갈때마다 이 부분에서 비용이 발생하므로 제외하기로 한다.


또한 요새는 국내 인덕션도 좋은 품질을 보여준다고 하니 더이상 고민말고 국내 제품으로 결정.


만약, 높은 출력이 필요해서 전기공사도 감수하겠다면 지멘스 인덕션이나 오아게 인덕션을 추천한다.




"3구냐, 4구냐"


3구, 4구에 대한 고민도 있었는데 대다수의 기업에서 3구에 주력한다고 하니 3구 인덕션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곰솥 같은 큰 냄비를 위해서 확장형열판이 있으면 좋겠고 빌트인 시킬 거니까 빌트인용으로 해야겠지.







"브랜드는 쿠첸 or SK매직 인덕션"


브랜드는 제조사별 한국소비자원 비교 자료를 보면 가열성능, 소음 부분에서 공통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 받은 쿠첸 인덕션, SK매직 인덕션이 좋겠다는 생각이다.


삼성, LG 제품은 너무 가격대가 높고 린나이, 쿠쿠도 괜찮아 보이긴 하지만 쿠첸, SK매직 중에서 선택하는 걸로...


여튼 결론적으로 인덕션 하이라이트 비교해본 결과 인덕션이 더 좋겠다 싶었는데 실제로 많은 후기들을 찾아 본 결과 조리 속도 차이로 인해서 하이브리드를 사더라도 인덕션만 사용한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물론, 뚝배기나 기타 냄비류 사용에는 하이라이트가 좋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종합적으로 고민해본 결과 내 최종 선택은 3구 인덕션이다!


그러면 이제 결제하러 고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