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많은 사람들이 퇴직 후에 직업으로 고려하는 것 중에 하나가 공인중개사인데요.


저 또한 집을 얻을 때 만난 공인중개사분께서 돈 잘벌리는 꿀 직업이라고 그렇게 강추를 해서

엄청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과 응시료, 합격기준 등에 대한 핵심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합격기준

▶ 공인중개사 합격기준은 1차, 2차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 1차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100점 만점 기준 각 과목당 40점 이상 / 전체 평균 60점 이상


- 2차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100점 만점 기준 각 과목당 40점 이상 / 전체 평균 60점 이상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료

공인중개사는 1차, 2차를 하루에 한번에 응시할 수도 있고 이번해에 1차, 다음해에 2차 이렇게 나누어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 1차 : 13,700

▶ 2차 : 14,300

동시 응시 : 28,000원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1회 이뤄지고 8월 경 원서 접수를 하고 10월~11월에 응시를 하게 됩니다. 통상 1년이상 공부를 하여 응시를 하는데 1년에 1회 시험 일정이 있기때문에 플랜을 잘 세우고 응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 1차 시험


1. 부동산학개론 ▶ 경제이론과 연관 된 부동산 이론이 주 내용이 되며 부동학개론 85% / 감정평가론 15% 정도 출제 됩니다.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과목으로 암기가 필수이며 민법 총칙, 물권법, 책권법 등에서 출제 됩니다.




★ 2차 시험


3.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에서 쉬운 과목으로 평가되며 출제 패턴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 과목입니다. 법령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단어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쉽게 커트라인을 넘을 수 있습니다.


4. 부동산공법 ▶ 부동산 실무 관련 된 전반적인 법에 대한 과목으로 실제 부동산 업무 절차를 다루고 있어 매우 어려운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입니다. 가장 많은 공부량이 필요한 과목으로 특히나 용적률, 건폐율은 반드시 암기해야 합니다.


5. 부동산공시법령 및 부동산 세법 ▶ 상당히 암기를 많이 해야 대비가 가능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입니다. 지적법, 등기법, 부동산세법에 관한 조세 종류와 특성과 계산 문제에 충분한 대비책이 필요한 과목이기도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교재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1차 교재 ▶ 

에듀윌, 이베에스, 해커스와 같은 교재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차의 경우 2차에 비해서 합격하기 수월한데요. 교재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응시하면 충분히 커트라인 60점을 넘을 수 있기때문에 달달 암기하여 고득점을 노리기 보다는 합격 커트라인에 맞춰서 공부를 하고 더 어렵운 2차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2차 교재 ▶ 

박문각, 에듀윌, 이비에스와 같은 교재와 인터넷 강의차 추천 됩니다.

2차 시험의 경우 부동산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야 하기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시험입니다.


실무에 대한 내용은 전반적으로 암기 보다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부동산 공법의 경우 암기 위주의 학습을 하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이 어떤 것이 있는지와 시험 관련 된 기타 정보들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아마도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공인중개사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하거나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하려는 분들이시겠죠?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 2차 합쳐서 총 다섯 과목이지만 공부량이 상당한 만큼 충분힌 각오를 가지고 임하시길 추천 드리며 시작하신 분들은 합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