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무릎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되면 연골이 손상되어 욱신거리는 통증이나 저림 증상으로 일상 생활이 불편하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평상시에 증상에 대한 대비를 하며 예방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노화 증상일 수도 있고

직업적인 증상 또는 평상시 활동 패턴에 따라서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과연 어떠한 증상들이 있고 평상시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작성 해보겠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들

1. 연골노화

연골이 얇아져서 작은 충격이나 과도한 움직임에도 큰 통증을 초래하게 되는 연골노화 증상은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피할 수 없는 무릎 연골 손상 증상입니다.


대게는 60대에 본격적으로 연골 노화가 시작되는데 이 시기에는 바닥에 앉을때 무릎 꿇는 자세는 절대 피해야 하고 운동을 할때에도 무릎이 바닥에 닿는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것 역시 피하며 자극을 주지 않고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의 완화 및 진행 속도를 최대한 낮춰주어야 합니다.




2. 반월상 연골 파열

정강이 주변의 C자 모양으로 된 반월 연골이 파열되어 나타나는 반월상 연골파열은 발생 후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평상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월상 연골파열로 나타나는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저릿저릿하고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갑자기 털썩 주저 않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치료방법으로는 한의원 약침 시술 등이 있습니다.




3. 슬개골 연골 연화

슬개골 연골 연화라고 하는 것은, 딱딱해야 할 내부의 연골이 말랑말랑 해지고 약해지는 현상입니다.  이 상태는 한번 발생하게 되면 만성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보통 육상 선수나 평소 달리기를 많인 한 사람 또는 걷는 양이 많은 사람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발생 시에는 양 다리나 양 무릎에 걸터앉는 것을 피하고 통증이 있을 때는 걷는 양을 줄이는 것이 좋고 냉찜칠을 통해서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골 연골증

골 연골증은 급격한 체중 증가나 과도한 운동에 의해서 연골에 종양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성장기 어린이나 운동선수에게 많이 나타나는 무릎 연골 손상 증상으로 무릎이 붓고 심한 통증과 고열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골 연골증이 발생하면 무릎 사용이 어렵고 걸을 때에도 다리를 절게 됩니다. 또한 통증으로 잠을 잘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 연골증은 온열 찜을 통해서 완화시키고 병원 진단을 통해서 코티손 주사치료를 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예방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 있거나 의심 될때에는 과도한 달리기, 무거운 짐들기, 점프 등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는 행동을 얼마나 적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통증도 심하지 않고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지나치게 되는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그대로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되어 일상 생활이 힘들 정도로 통증이 계속되므로 초기증상으로 의심되면 빠르게 병원 방문을 통해 진단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릎 연솔 손상 예방을 위해서는 본인의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정 체중을 넘어서는 경우 서있기만 해도 무릎에 무리가 가기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 있을때에는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운동을 줄이고 식단 조절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에 좋은 음식

▶ 비타민D와 오메가3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 있거나 예방을 하고 싶다면 평상시에 비타민D와 오메가3 섭취를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와 오메가3가 많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등푸른 생선류가 있습니다.




▶ 칼슘

뼈와 연골 건강에 아주 좋은 영양소는 칼슘입니다.

평상시 우유나 치즈, 고구마, 해초류, 멸치 등의 고칼슘 음식 섭취량을 늘려서 연결을 강화시키면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와 예방법 그리고 좋은 음식을 알아 봤는데요.


결국 관건은 평상시에 비타민D와 오메가3가 많은 음식들을 충분히 꾸준하게 섭취 해주거나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 해주는 게 좋고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나타났을 때에 즉각적으로 진단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