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어릴때 참 코피가 자주 났었는데요.

요즘도 주변을 보면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들이 종종 보입니다.




예전에는 코피가 자주나면 공부를 너무 많이해서, 무리했다. 이런 이유로만 생각을 했는데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가 이렇게 간단하게 말할 수 있는 문제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첫번째는 피로입니다.

우리가 자주 듣던 공부를 너무 많이했다. 무리했다와 연결되는 이유인데요.


피로가 쌓이게 되면 혈액 순환이 막혀 영향 불균형 상태가 되기때문에 코 점막이 약해지고 코피가 자주나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코피가 자주 나고 피곤하다 하면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서 피로를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고혈압

두번째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고혈압입니다.

혈압이 상승하게 되면 혈관이 버티는 힘이 약해질 수 있는데요. 혈압 상승으로 인해서 가장 먼저 터지는 부위가 콧속 혈관입니다.  만약, 코피가 자주나고 현그징이나 두통이 동반 된다면 고혈압에 의한 것이니 방치하지 말고 병원 진단을 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철분부족


세번째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철분부족입니다.


철은 신진대사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영양소로 부족시에 이상 증상인 코피가 나는 현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철이 부족해서 나는 코피는 영양소 공급만 충분히 해주면 금방 좋아지기때문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철분부족으로 발생하는 코피가 자주나는 현상은 여성 또는 임산부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소고기, 굴, 달걀, 콩 등을 충분하게 섭취하여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빈혈이 동반 된다면 철분제를 꾸준하게 복용하면 좋아집니다.




비염, 축농증

네번째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비염과 축농증입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으면 콧속이 건조하게 되어 점막이 약해지게 됩니다.그렇기때문에 굉장히 작은 충격에도 상처가 발생할 수 있고 출혈이 될 수 있습니다.


비염과 축농증이 있는데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에 해당 된다면 하루에 한번씩 식염수로 코속을 청소하여 청결하게 유지해주고 수면시에는 가습기 사용을 통해 촉촉한 코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혈병이나 혈우병

백혈병과 혈우병도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해당 됩니다.

코피가 콧등 안쪽에서 부터 나고 출혈의 양이 상당히 많은 경우, 그리고 출혈이 잘 멈추지 않는다면 백혈병이나 혈우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코피가 자주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가볍게 발생하는 긁힌 상처에서도 피가 많이 난다면 혈우병이나 백혈병과 같은 혈액 질환을 의심 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코피가 날때 한쪽만 나지 않고 계속 양쪽으로 난다면 역시 백혈병 또는 혈우병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를 살펴 봤습니다.


사실 코피가 나면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피의 양이 많거나 횟수가 많은 경우에는 간단한 문제가 아닐 수 있으므로 그냥 넘어가지 말고 증상을 체크 해보고 필요시에는 병원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충분한 영양 공급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으니 평상시 음식을 통해 충분한 철분 섭취를 해주거나 영양제를 통해서 철분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