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다들 한번 이상은 치석 제거를 하는 스케일링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스케일링을 받을 때 치석이 심하게 끼어있는 경우 피도 많이나고 상당한 통증이 동반 됩니다.


치석이 자주, 많이 끼는 경우에는 강도 높은 스케일링을 자주 받아야 하기때문에 평상시 치석이 덜 낄 수 있도록 상시 치석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을 덜 받기 위함 뿐 아니라 치석을 방치할 경우에는 다양한 치주 질환이 발생되어 치아 상태가 나빠지게 되어 큰 비용을 지불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고 엄청난 고통을 겪게 될 수도 있기때문에 우리는 평상시 치석 제거하는법을 통해서 치아를 미리 관리해주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치과에 가지 않고 평상시 우리가 할 수 있는 치석 제거하는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치석이란?

국민건강보험에서 1년 1회 이상 치석 제거를 권고하고 있을 만큼 치석 케어는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치석이란 치아 표면에 퇴적물이 쌓이고 고착되어 발생되는 일종의 막을 말합니다. 한번 쌓이게 되면 쉽게 누적이 되고 칫솔질로는 빠지지 않기때문에 평소 누적되지 않도록 관리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얇게 쌓인 초기 상태에서 빠르게 제거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석 제거하는법의 대표적인 수단으로는 치과에서 스케일링 치료를 받는 것이 있겠지만 스케일링시 치석이 많이 누적 된 상태라면 상당히 많은 피를 흘릴 수 있고 아플 수 있기때문에 셀프 케어를 통해서 치석이 조금이라도 떼어질 수 있도록 예방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 제거하는법


1. 베이킹소다

치석 제거하는법 첫번째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청소나 세탁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분말입니다.  세척 효과에서 알 수 있듯 치아에 쌓인 치석 제거에도 매우 뛰어나고 미백 관리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활용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물을 1:1의 비율로 섞어 입안에 소량 머금고 칫솔질을 하면 됩니다.

물론 베이킹소다의 맛은 매우 이질감을 줄 수 있기때문에 되도록 물과의 비율을 잘 조율하여 짧은 시간안에 칫솔질을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초 가글

두번째 치석 제거하는법은 식초를 활용한 가글입니다.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방식과 마찬가지로 식초를 물과 1:1 비율로 섞어서 가글을 해주고 가글 후에는 가볍게 칫솔질을 해주면 초기에 발생한 치석을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단, 식초의 경우 강한 산성이어서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30초에서 1분 이내로 짧은 시간내에 사용을 끝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효모

세번째 치석 제거하는법은 효모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효모는 발효 식품에 사용되는 미생물의 종류로 대표적으로 맥주 발효에 많이 사용되거나 빵 발효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분말의 형태로 누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효모는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치약 대신 물과 1: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모를 통한 치석 제거하는법은 1:1 비율료 섞어진 효모물을 치약대신 활용하여 치아 사이사이를 닦아주면 되는데요. 1주에 1회 정도 시행 해주면 치석 제거에 아주 큰 도움으 될 수 있습니다.




4. 오렌지, 딸기 활용

치석 제거하는법 네번째는 오렌지와 딸기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 두 과일에는 치석의 원인이 되는 입안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데요. 


오렌지의 경우 껍질 안쪽에 치석 제거에 효과적인 물질이 있으므로 껍질 안쪽 부분을 치석이 쌓인 부위에 대고 문질러 주면 되고, 딸기의 경우 자체적으로 치석 제거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딸기 모양 그대로 씹어서 섭취해주면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치즈

다섯번째 치석 제거하는법은 치즈를 먹는 것입니다.


치즈에는 오렌지, 딸기와 마찬가지로 치석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간식으로 조금씩 섭취를 해주면 치아에 생길 수 있는 박테리아를 예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치석 제거하는법 5가지를 간략하게 살펴 봤습니다.

평상시 이렇게 간단한 치석 제거하는법을 활용하게 되면 치석의 양이 적어저 스케일링 하는 횟수가 줄어들 수 있고 스케일링을 할때 강도도 약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