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이상하게 환절기도 아니고 목이 간질간질 하면서 기침을 하게 될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거사 기침약 처방도 받아보고 했지만 뚜렷하게 호전이 되지 않았습니다.

 

섬네일

 

 

몇번을 병원을 가봤지만 해결을 못본터라 매년 기침이 나오기 시작하면 그러려니 하고 그냥 개인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기침을 덜나게 하곤 했습니다.

 

그럼 기침을 멈추는 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기침 자체가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목이 건조한 상황에서 마른 기침이 나는 경우에도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유제품이나 주스 같은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마시는사진

 

둘째로 따뜻한 음료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음료를 피하면서 따뜻하게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셋째로 소금믈로 가글을 해주면 좋습니다.

이는 감기 기침에 좋은 방법으로 바이러스를 잡아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넷째로 습도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잘때 그렇게 마른 기침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습도계를 사보니 코로 인지하지 못했는데 그간 매우 낮은 습도에서 수면을 취했구나란 것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그 후로 바로 가습기를 구매하여 적절한 습도를 맞추니 마른 기침 증상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습도계

 

 

다섯째로 주변의 공기를 깨끗하게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사무실에서는 개인용 공기청정기, 집에서는 침실에 가정용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침실에 발뮤다 에어엔진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비염도 없어지고 마른 기침도 줄었습니다.

적절한 습도에 청정한 공기가 되면 와벽한 환경이 되는 것이겠죠.

 

발뮤다공기청정기

 

 

여섯째로 바람을 피해야 합니다.

저는 선풍기 바람, 에어컨 바람이 느껴지면 기침이 나오는데요. 찬바람 알러지니 뭐니 이런 얘기도 병원에서 듣고 참 해결 방법이 없더군요. 아마도 공기가 빠르게 순환이 되면 목도 건조해지기 때문에 기침 현상이 생기는 게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되도록이면 바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째로 목캔디나 허브캔디를 먹거나 멘톨 제품을 먹으면 좋습니다.

이런 캔디류는 기침을 발생시키는 감각 자체를 강화시켜 특정 조건에서 발동되는 기침을 덜 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캔디

 

 

목이 간진간질 마른기침은 시기별, 아니면 특정 환경에서 발생을 할 수 있고 사람을 참 괴롭게 하는데요.

저를 포함하여 증상이 있는 분들은 늘 위에 언급한 방법들을 생각하며 습관이나 환경을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재채기이미지

 

끝으로 기침을 하는데 피가 나오거나 고열 또는 숨가쁜 현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가야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