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한번 가렵기 시작하면 참을 수 없고 오래가는 두피 가려움증은 누구나가 한번쯤은 겪어 본 증상이고 많이,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금방 괜찮아지겠지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는 잘못 된 생각입니다.

두피 가려움증을 방치하게 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원인을 파악해서 빠르게 조치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두피 가려움증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비듬

두피 가려움증 원인으로 비듬을 지목할 수 있습니다.

비듬은 두피가 건조하게 되어 벗겨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벗겨진 부분에서 두피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듬이 생겼다면 두피의 건조함을 빠르게 해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잔여 삼푸

샴푸를 깨끗하게 헹구지 않아서 잔여 샴푸가 남으면 두피 가려움증 원인이 됩니다.


샴푸에는 강한 약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두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샴푸 후에 충분한 헹굼 과정을 통해서 머리에 남는 잔여 샴푸가 없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충분하게 헹구지 않아 샴푸 잔여물이 두피에 쌓이게 되면 가려움증 뿐 아니라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반드시 깨끗하게 헹구어야 하고 만약, 충분히 씻어 냈음에도 불구하고 가려움이 계속 된다면 샴푸를 바꿔야 합니다.



3. 드라이 부족

두피 가려움증 원인은 머리를 충분히 말리지 않아서입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 여러 이유로 수건으로 대충 닦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요.


선풍기 바람이나 드라이기를 통해서 꼼꼼하게 건조시키지 않으면 두피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서 두피 가려움증이 생기 수 있습니다.



4. 모낭염

모낭염 역시 두피 가려움증 원인입니다.

모낭 속에 박테리아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두피가 빨갛게 변하고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모낭염은 머리를 감은 후에 충분히 건조시키지 않거나 샴푸를 깨끗하게 헹구어내지 않았을때 발생할 수 있고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모낭염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증상으로 평상시 샴푸를 깨끗하게 행구고 드라이도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두피열감

두피에 발생하는 열감은 두피 가려움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상반신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두피열감은 면역력이 저하 되거나 스트레스가 심할때 더 많이 발생합니다.


두피에 열감이 생기면 모공이 넓어져 노폐물이 침투할 확률이 커지고 이로 인해서 두피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두피에 열감이 느껴질때는 최대한 빠르게 신체 열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백선증

피부사상균에 의한 곰팡이가 두피에 발생하는 현상을 백선증이라고 합니다.

백선증은 두피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고 심한 경우 탈모 증상으로 이어지기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병원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7. 지루성 두피염

지루성 두피염은 두피 가려움증 원인 중 대부분을 차지할 만큼 제일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경우 두피 케어가 반드시 필요하기때문에 병원을 통해 두피의 상태를 확인하고 빠르게 관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완화방법


두피가 가렵더라도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먼저 손으로 절대 긁지 말고 빗 사용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샴푸 후 충분한 헹굼을 해주고 건조시에도 완전히 마를때까지 건조 시켜주어야 합니다. 


또한 두피 열감 발생을 막기 위해서 충분한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낮추고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유지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두피 가려움증 원인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가려움증이 발생하면 금방 없어지기도 하지만 상당히 장기간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이를 방치하면 탈모가 오기때문에 반드시 두피 가려움증 원인에 대해서 숙지하고 평상시 예방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면을 취하는 방법 7가지  (0) 2020.07.27
간헐적 단식 방법 3가지  (0) 2020.07.26
혈당 낮추는 방법 6가지  (0) 2020.07.24
초파리 없애는 방법 4가지  (1) 2020.07.23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0) 2020.07.22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