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수면은 매우 중요한 삶의 요소입니다.

사람은 무조건 잠을 자야하고 숙면을 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기때문이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해 불면증 등과 같은 수면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금이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숙면을 취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수면부족과 불면증

잠은 만병 통치약이라고 하는데요.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신체가 회복되는 시간을 뺏기는 셈이기때문에 피로도 쌓이고 장기화 되는 경우 우울증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활동하는 데에도 불편을 겪을 수 있고 여러 질병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7가지


1. 규칙적인 수면시간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할 숙면을 취하는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하기입니다.

신체는 리듬이라는 게 있기때문에 이 이름데 맞춰서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3시 또는 24시 이렇게 시간을 정해놓고 이를 계속 반복해서 지키게 되면 습관화 되어 규칙적이게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오늘은 22시, 내일은 23시, 모레는 새벽 1시 이런식으로 수면 시간을 계속 바꾸게 되면 리듬이 불규칙하게 되어 숙면을 취할 수 없는 환경이 됩니다.




2. 충분한 운동

숙면을 취하는 방법 두번째 조건은 충분한 운동입니다. 


최소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수면에 도움되는 호르몬이 생성되어 숙면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좋고 잠자기 최소 1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3. 잠자기전 휴대폰 사용 금지

숙면을 취한은 방법에서 매우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잠자기전에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휴대폰에서 나오는 불빛을 보게 되면 뇌가 계속 깨어있어 잠을 잘수 없게 됩니다.


TV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잠자기 직전까지 TV를 보면 뇌파에 방해를 받을 수 있어 숙면은 취하기 어렵게 됩니다.




4. 수면환경 조성하기

숙면을 취하는 방법 중 또 하나는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수면을 할때 빛이나 소리에 방해를 받게 되면 깊은 잠에서 깨어나게 되고 선잠을 잔 상태로 피로가 누적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암막 커튼을 이용해서 외부 빛을 완전히 차단하고 방음제를 통해서 소음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의 중요한 환경 요소인 온도와 습도를 최적으로 맞춰주면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됩니다.




5. 카페인 금지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아주 좋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현재 수면이 원할하지 못한 상태라면 탄산음료와 차 종류 그리고 커피와 음료 등으로 카페인을 본인의 한계량을 벗어나게 섭취하고 있는지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도 모르게 섭취하는 카페인 양만 줄여도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자기 3~4시간 전에는 절대로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취침전 화장실

야간뇨가 발생하면 숙면을 절대 취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취침전 미리 화장실을 가두는 것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잠에서 한번 깨었다가 다시 잔다는 것은 수면 리듬에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야간뇨가 발생하지 않도록 잠자기 직전 미리 화장실을 다녀오도록 합니다.




7. 수면에 도움되는 침구 사용

경추베개와 같이 수면에 도움되는 용품들을 사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베개는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목부터 머리까지 불편함 없이 자세를 잡아주는 경추베개의 사용만으로도 수면의 질을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숙면은 정말 중요한 요소인 만큼 현재 수면 장애로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하루빨리 숙면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4가지  (0) 2020.07.29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 4가지  (0) 2020.07.28
간헐적 단식 방법 3가지  (0) 2020.07.26
두피 가려움증 원인 7가지  (0) 2020.07.25
혈당 낮추는 방법 6가지  (0) 2020.07.2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