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각

냉장고는 우리의 소중한 음식을 장기간 보관해주는 물건입니다.


이것저것 먹거리들을 쉽게 보관을 하다보면 냉장고에는 여러가지 냄새가 남게 되고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냄새들은 가끔 불쾌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고 심한 경우 세균 증식이 될 수 있기때문에 한번씩 말끔하게 냉장고 냄새를 없애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들에는 어떤게 있는지 한번 정리 해봤습니다.




냉장고 냄새가 나는 이유

냉장고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냉장고에 보관하는 음식 용기가 제대로 밀폐되어 있지 않아서 입니다.


굉장히 밀폐력이 좋은 용기라고 하더라도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늘어나며 접지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생긴 틈새를 통해서 냄새가 나가게 되며 냉장고에 배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냉장고 안의 세균이 원인이 되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최소 한두달에 한번씩은 냉장고를 청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실 냉장고 청소라는 것이 보통일이 아니기에 방치하게 되면서 냄새가 심해지게 되죠.


마지막 이유는 적정 온도를 유지하지 못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보통 권장되는 냉장고의 온도는 2~4도 가량입니다. 하지만 설정을 잘못한 경우와 냉장고 온도 체킹 능력에 문제가 생긴 경우 보다 더 높은 온도가 유지되어 세균 증식이 빨라지며 음식이 부패되는 현상이 나타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


1. 베이킹소다+식초

가장 먼저 추천되는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은 물로 닦아주는 것입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들로 두가지를 적절하게 섞어서 냉장고 내부를 닦아주게 되면 냄새균을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냉장고 내에 있는 음식들과 여타 넣어 놓은 것들은 모두 빼고 꼼꼼하게 닦아주셔야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냉장고 내부에 생긴 얼룩도 말끔하게 지워지므로 매우 깨끗한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냉장고를 닦은 후에는 전원을 완전히 끄고 1시간 정도 냉장고의 문을 모두 열어 건조 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커피 찌꺼기

만약,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해서 내부를 닦아낼 시간도 없고 번거롭거나 그다니 냄새가 심하지 않다면 커피 찌꺼기를 활용 해보시기 바랍니다. 


커피 찌꺼기를 비치해 두는 것은 상당히 간편하고 효과적인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인데요.

화장실이나 기타 냄새가 유발될 수 있는 곳들에 커피 찌꺼기를 비치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냉장고 내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신문

다음으로 사용해볼 수 있는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은 신문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신문은 냄새나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냉장고내의 벽이나 선반에 물을 뭍힌 신문지를 붙여 놓으면 냉장고 냄새가 효과적으로 없어지게 됩니다.




4. 숯

숯도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숯은 오랫동안 공기를 정화하고 수분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어 온 천연 탈취제겸 습기 제거제입니다. 냉장고 안에서도 이러한 역할을 해내서 냄새를 효과적으로 잡아주는데요. 


숯을 사용할때에는 강한 냉기와 넓은 면적을 감안해서 신문지로 일차적으로 숯을 감싸서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비치하게 되면 신문지가 냉장고의 냄새를 빨아들이고 숯은 이 냄새를 걸러주게 됩니다.


여기까지 냉장고 냄새 없애는 방법을 살펴 봤는데요.


사실 귀찮더라도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사용해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지금 냉장고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이번 주말에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이용해서 냉장고 청소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